구성원 전부가 PM(Product Manger) 역할을 수행하는 팀, 삼화페인트의 상품전략팀을 만났습니다. “회사의 최고의 복지는 좋은 동료라고 생각해요”. 든든한 팀워크로 삼화페인트의 제품 출시부터 사후관리까지 제품의 전반적인 것을 관리하는 그들. 의미 있는 일을 한다는 확신을 갖고 업무에 몰두한다는 ‘김성혁, 강륜, 이재호, 윤지원 프로’와 회사 생활과 직무에 관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팀 소개해 주세요.
윤지원 프로) 안녕하세요! 저희 ‘상품전략팀’은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를 제품으로 구현해 내는 것’을 목표로 달려나가는 팀입니다. 국내외 경쟁사의 시장 현황을 분석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신제품을 발굴하고 최종 런칭까지 담당하는 부서랍니다.
강륜 프로) 신제품 출시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 관리에도 힘쓰고 있어요. 기존에 많은 고객들께 사랑을 받은 제품은 물론 판매가 저조한 제품은 Pain Point를 보완해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죠.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를 현실로 구현하고, 세상에 나온 제품들이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도록 케어하는 것이 상품전략팀의 핵심 목표가 아닐까 생각해요.
의미 있는 일을 한다는 확신
Q. 일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어떤 걸까요?
이재호 프로) 더 나은 방향이 있을까 충분히 생각하며 업무를 하는 편이에요. 하나의 일이라도 최대한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생각해서 목표 달성하려고 해요. 생각이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팀원들과 많이 의논하는 편이죠. 서로 편하게 피드백을 나눌 수 있는 문화가 기저에 깔려 있는 덕분에 항상 옳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김성혁 프로) 일의 의미를 찾는 것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트렌드의 최전방에 있는 것보다는 본질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진정으로 시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많이 고민하는 편이에요.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왕 일하는 거 의미 있게 일하는 게 좋잖아요. 스스로가 확신을 갖고 업무를 하기 위한 저만의 방식입니다.
Q. 업무 중 어떨 때 성취감을 느끼시나요?
윤지원 프로) 상품전략팀에서 일하며 모든 순간들이 애틋하고 기억에 남지만 특히, 제가 새롭게 출시한 상품들을 시중에서 마주할 때마다 감회가 새로워요. 신기하기도 하고 그동안 노력한 것들을 생각하면 스스로가 대견하기도 해요.
김성혁 프로) 대부분의 업무를 스스로 결정하고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되다 보니,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품이 적용했을 때 혹은 좋은 결과가 나왔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껴요. 한 단계 성장했다는 기분이 들어 뿌듯하기도 하죠.
Q. 다음 목표가 있으신가요.
윤지원 프로)지속적으로 DIY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라, 흐름에 맞춰 DIY 전용 제품 개발을 주도적으로 진행해 보고 싶어요. 책임이 따르겠지만 해보고 싶었던 업무라 재미있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이 일을 시작한 지 2년 차인 저에게 업무를 익히는 단계를 벗어나 이제는 용기 있게 결과에 대한 챌린지 해 볼 시점이라고 생각해요.
강륜 프로) 지금 담당하고 있는 제품군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만들고 싶어요. 어려운 일들이 많겠지만 잘 해내고 싶어요. 전 오랜 기간 영업 업무를 하다 작년에 좋은 기회로 상품전략팀에 오게 된 케이스예요. 회사에서 저에게 기회를 준 거죠. 그만큼 열심히 하고 싶어요.
긍정적인 자극과 시너지를 주는 동료들과의 생활
Q. 팀의 문화는 어떠세요?
이재호 프로)주도적으로 하고자 하는 일은 적극적으로 응원해 주는 분위기예요. PM으로서 가끔은 결과에 부담을 느낄 때도 있기는 해요. 없다면 거짓말이죠. 하지만 옆에서 진심 어린 도움을 주는 동료들이 있기 때문에, 부담을 떨치고 업무를 해낼 수 있어요.
윤지원 프로) 직책이나 연차에 구애받지 않고 저희 팀원 모두가 공통의 목표를 향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며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어요. 제가 하고 싶은 바를 마음껏 실현 시키기만 하면 되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죠.
Q. 마지막으로 ‘상품전략팀’에서 함께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분일까요?
강륜 프로)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즐기고 새로운 시도를 즐기는 분이면 좋겠어요. 여러 유관 부서와의 소통이 필수적이고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 사람과의 소통에 자신 있는 분이 어울린다고 생각해요.
이재호 프로) 자율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즐기는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꼭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현 상태에서 더 나은 형태로 개선되는 것도 새로운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끊임없이 개선점을 찾기 위해 고민하는 분이라면 저희 팀에 오시는 것을 환영합니다.
윤지원 프로) 시장의 상황을 분석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데 흥미가 있는 분이라면 상품전략팀에 꼭 필요한 인재라고 생각해요. 또 이러한 아이디어가 제품으로 출시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강한 추진력까지 겸비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분이죠. 그런 분이 온다면, 우리 재미있게 일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