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페인트공업(주)(대표이사 김장연)는 “금속필름을 도금강판에 접착시킬 수 있는 1액형의 접착제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칼라강판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과 선박용 내장 패널재, 건축 내외장재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고기능성 및 화려한 칼라 패턴의 칼라강판 수요가 급증하면서 CCL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강판을 생산하고자 하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CCL(Continuous Coating Line,연속도장라인)이란 저가인 철판에 접착제를 연속적으로 도포한 다음 가열과정을 거쳐 알루미늄 등의 비철금속을 박막화하여 접착하는 방법을 말한다. 특징으로는 철의 우수한 기계적인 물성은 유지하면서 미려한 외관과 특수한 질감이 부여되는 탁월한 공정방법이다.
이런 연속도장공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접착제는 수입제품으로 고가이면서 보관상의 어려움이 있어 PCM 제조공정에는 사용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다.
이번에 특허 취득한 접착제 조성물은 1액형이며 기존 접착제 단점인 취급, 보관, 제반물성, 접착능력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고기능성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고기능성 접착제의 국산화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반영한 고객지향적인 노력의 집합체로 볼 수 있고 시장변화를 능동적으로 주도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