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페인트공업(대표이사 김장연)은 “은경액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ON-LINE 방식의 은경막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발표하였다.
은경막이란 도료의 도장과 은경액의 도금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코팅시스템으로 뛰어난 금속 광택과 반사율에 의한 고급 질감성으로 인해 가전제품, 핸드폰, 자동 차 내외장재 등에 사용되는 될 수 있는 차세대 코팅 방식이다.
기존에는 금속에 고급질감성 부여를 위해서 진공증착, 도금 등의 방식이 사용되었으나, 이러한 방식은 하도 도장 후 라인에서 분리 후 증착 또는 침적식 도금을 실시하고 다시 도장라인에서 중도, 상도를 도장하여야 하는 까닭에 생산성이 저하되고 불량률이 높으며, 인건비 및 물류비로 인한 경제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금번 개발된 은경막 코팅시스템은 스프레이 분사식에 의한 은경막 도금 방식으로, 스프레이 도장 방식을 사용하는 하도, 중도, 상도 도료와 연속선상에서 모든 작업이 완료되는 ON-LINE방식이기 때문에 기존 진공증착이나 도금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점을 일시에 해결하였으며 기존 진공증착 분야나, 환경 문제가 대두되는 도금 분야의 대체효과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소비자 들의 친환경성, 고급질감성, 고기능성 제품에 대한 요구와 높은 생산성, 경제성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환경유해물질인 6 가 크롬 도금시장의 대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시장확대 및 매출 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