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화페인트의 주요 소식을 전하는 ‘삼화n이슈’, 삼화페인트의 최신 뉴스와 핫이슈, 각종 활동 등 가장 중요하고 알찬 뉴스를 콕 짚어 브리핑합니다. 이번 호에는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2025 대리점
VIP 세미나’ 개최
사업 방향, 신제품 등 공유…
대리점 지원 프로그램도 공개
지난 2월 26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2025 대리점 VIP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외 어려운 상황에도 성과를 이룬 대리점 경영주들에게 감사를 전하는 자리로서, ‘Grow Together’란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전국 100여 명의 대리점 경영주와 관계자가 참가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향후 사업 방향, 신제품 정보, 주요 법규 등을 공유했으며, 대리점 경영을 위한 워크숍, 해외 연수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특히 삼화페인트의 새로운 슬로건인 ‘Protect People and Grow Together’를 발표하고 대리점과 상생 발전을 약속했으며, 뛰어난 성과를 낸 대리점 경영주 시상식, 강연, 축하 공연 등이 함께 진행됐습니다.
대리점 세미나는 삼화페인트의 주요 사업 파트너인 대리점 경영주와 소통을 강화하고,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 협력을 강화하고자 2012년부터 개최됐습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삼화는 새로운 슬로건처럼 사람을 보호하고 함께 성장하는 방향을 늘 고민하고 있다”며 “대리점은 주요 사업 파트너인 만큼 소통을 강화해 상생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민 방수재
‘방수에이스’로
가격, 품질 모두 잡아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내수성·접착력·친환경성 확보
기후 변화와 기상 이변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바뀌고 폭우가 내리는 날이 많아지면서 방수재 시공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국내 방수재 시장은 연 3,800억 원, 연평균 5% 이상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삼화페인트공업㈜은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이 강점인 ‘방수에이스’ 제품군을 내세워 2025년 방수재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방수재는 수분이 건축물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 건축물을 보호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고기능성 페인트입니다. 방수재를 시공하지 않으면 비로 인한 누수나 결로, 곰팡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방수에이스’는 ‘에이스들의 선택, 국민 방수재 방수에이스’란 콘셉트를 가진 제품으로 폴리우레탄 수지를 주성분으로 설계했습니다. 내수성, 내한성, 내구력이 우수하고 강한 접착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방수에이스 중도’는 환경표지 인증 등 국내 대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방수재입니다. 이 제품은 6대 유해 프탈레이트 및 4대 중금속 성분뿐 아니라, 유독 물질로 분류되는 ‘4,4’-메틸렌비스(2-클로로아닐린)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방수에이스는 방수 전문가들이 애용하는 페인트”라며 “방수 에이스들이 선택한 방수재로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공식 온라인몰
매출 1위,
‘아이럭스 듀로엑스’
2024년 온라인몰 매출,
2023년 대비 130% 증가
삼화페인트공업㈜이 2024년 공식 온라인몰 구매 고객 동향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삼화페인트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오늘의집’, ‘29CM’에서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식 온라인몰의 2024년 매출은 2023년도 같은 기간(1~11월) 대비 130% 증가했습니다. 2022년 오픈 당시와 비교하면, 지난 3년간 연평균 121%의 매출 상승을 보이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아이럭스 듀로엑스’로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아이럭스 멀티에그쉘(19%)’, ‘아이럭스 멀티플랫(14%)’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아이럭스 듀로엑스’는 고기능성 건축용 수성 페인트로 스크래치, 마모, 오염 방지에 우수한 성능을 갖췄습니다. 특히 뛰어난 내스크래치성을 지녀 제품이 사용된 벽면과 가구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또한 PS 인증(반려동물제품 인증)과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페인트로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과 4대 중금속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프리미엄 수성 페인트 ‘헤이레이(heirei)’도 출시 한 달 만에 공식 온라인몰 11월 매출 1위를 달성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헤이레이’는 콘크리트, 벽지, 목재 등 용도와 관계없이 실내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는 수성 페인트입니다. 특히, 차별화된 컬러와 부드러운 발림성, 완성도 높은 마감이 장점입니다.
한편, ‘헤이레이’ 출시를 기념해 리빙 브랜드 핀카와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헤이레이X핀카’ 굿즈는 삼화페인트가 판매한 컬래버레이션 굿즈 중 최다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삼화페인트 온라인몰 주 구매자는 여성 65.6%, 남성 34.4%였으며 고객 연령층은 30대 36%, 40대 32.8% 순으로 많았습니다. 선호하는 페인트 색상은 밀크화이트 23.5%, 휘핑크림 17.2%, 순백색 12.3%로 흰색 계열이 주를 이뤘습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DIY 선호도가 증가하고, 페인트 구매 접근성이 향상되며 온라인몰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고품질 제품과 다양한 이벤트로 고객 관심에 보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적외선 반사 성능
높인 ‘차열 페인트’
특허 취득
다양한 컬러 활용 가능,
여름철 에너지 비용 절감 기대
삼화페인트공업㈜은 지난 2월 18일 ‘차열 복사 냉각 기능을 가진 수성 차열 도료 조성물’의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해당 특허는 적외선 반사 성능을 높인 기능성 안료와 아크릴 에멀션 수지를 활용해 페인트를 제조하는 기술입니다. 기존 외부용 페인트 제조 기술과 다르게 고반사, 고내후성을 갖춘 기술로서 고반사 세라믹 안료를 사용해 태양광 반사율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 차열 페인트는 백색 계열만 사용할 수 있어 지붕이나 옥상에 한정적으로 사용했고, 하도, 중도, 상도와 같은 다층 시스템 공법이 필수라 폭넓게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다양한 컬러 활용이 가능해 옥상뿐 아니라 건축물 외부에도 사용할 수 있고 다층 시스템 공법에 구애받지 않고 단독 도장이 가능합니다.
삼화페인트가 차열 페인트 기술 개발에 나선 이유는 기후 변화로 에너지 비용이 증가하면서 차열 페인트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차열 페인트는 태양광의 적외선을 반사해 건축물 표면 온도 상승을 막고, 내부로 열이 전달되는 것을 차단해 에너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올여름을 가장 시원한 여름’으로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특허 기술을 개발했다”며 “냉방비 등 에너지 저감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컬러 강판용 코팅재
UL ECV 인증
업계 첫 획득
동국씨엠과 친환경 소재 연구 개발,
재활용 원료 함량 높여
삼화페인트공업㈜이 폐플라스틱을 화학적으로 재활용해 만든 PCM(Pre-Coated Metal, 컬러강판)용 코팅재를 개발해, 페인트 업계 최초로 미국 안전규격 인증기관인 UL의 ‘ECV 2809 리사이클드 콘텐트(Environmental Claim Validation 2809 Recycled Content)’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UL ECV(Environmental Claim Validation, 환경성 주장 검증)는 재사용 및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사용률, 유해 물질 함유율 등 제품의 친환경 주장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해 부여하는 환경마크입니다.


삼화페인트는 2023년부터 동국씨엠과 협력해 ESG 경영 확대와 탄소 저감이라는 공동의 목적으로 냉장고, 세탁기 등 생활가전에 적용하는 친환경 소재를 연구 개발해 왔습니다. 양사는 2023년 11월 친환경 컬러 강판 코팅재 개발을 마친 뒤로도 1년간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해 재활용 원료 함량을 약 2배 끌어 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번에 인증받은 PCM 코팅재는 폐플라스틱을 화학적으로 재활용한 원료를 합성해 만든 페인트로, 다양한 가전제품 및 건축물에 적용되는 제품입니다. 이 PCM 코팅재는 불순물을 제거한 높은 순도의 원료를 사용해 고품질 제품과 자원 순환 사회 구축이라는 두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품질을 유지하면서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추가 연구 개발을 통해 다양한 제품에 적용할 계획이며, 재활용 함량을 더욱 높인 코팅재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