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삼화페인트는 종로구 ‘명품 골목길 가꾸기 사업’과 ‘영등포 폼세리 마을 벽화 재 단장’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도시 재생의 일환으로 삼화페인트 대표 친환경 페인트 ‘아이생각’을 사용하여 칙칙하고 낙후된 골목에 활력을 불어 넣었습니다.
[종로구 ‘명품 골목길 가꾸기’ 사업]
■ 종로구 “이웃사촌 포럼”
삼화페인트 본사가 위치한 곳이기도 한 종로구 익선동은 좁은 골목 속 아기자기한 상점들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곳으로 삼화페인트는 기업 시민으로서 익선동 거리 환경 개선을 위해 진행되는 ‘명품 골목길 가꾸기’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종로구 주민 소통 공모사업으로 ‘명품 골목길 가꾸기’ 사업은 돈화문로 11다길의 약 60m 구간을 벽화를 통해 한국적 색(色)과 미(美)가 돋보이는 아름다운 골목길 정취로 복원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한옥이 많은 지역 특색과 어우러지도록 오방 색상을 활용하고, 전통 민화를 현대적인 느낌의 캘리그래피로 시각화했습니다.
[돈화문로 11다길]
■ 명품 골목길 가꾸기
벽화 그리기에는 안경희 작가와 자원봉사자, 주민들이 참여하였고, 우수한 내후성 및 내구성을 자랑하는 삼화페인트의 친환경 페인트 ‘아이생각 수성내부프로’, ‘아이생각 수성외부프로’를 사용하였습니다. 복잡 다단한 익선동 골목 속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근방의 대표 맛집들까지 센스 있게 벽화로 담아내기도 하고, 예쁜 삼화의 컬러로 풍선이나 꽃 등을 그려 넣었습니다. 주민, 삼화페인트, 종로구가 협업하여 도시 재생에 힘써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종로에 깊은 애정을 지닌 이들이 한데 모여 소통한 자리였던 만큼,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지역 상인 자영업 주민이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소통 사업의 일환으로 벽화작업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특장점을 가장 잘알고 지역특색을 살리고안전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골목길을 청결하고 침체되어있던 거리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자정 노력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공동체 상생발전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