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페인트의 ESG 사회공헌 활동!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북 출시
삼화페인트는 일찍이 1946년 창립 이후 지금까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시각장애아동 교육환경개선, 에너지 세이브 캠페인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ESG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ESG 경영 의지를 이어 나갈 예정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난 4월 6일, 장애나 색각을 가진 사람도 제품이나 건축, 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출시된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북’에 대해 소개합니다.
모든 사람이 같은 색을 볼 수 있도록! 색각이상자를 위한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개발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서 잠에 들 때까지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색깔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같은 색을 인식하고 있진 않은데요. 시력의 이상으로 어떤 색깔을 잘 구별하지 못하거나 전혀 느껴지지 않는 것을 ‘색각이상’이라고 합니다. 빨간 미끄럼틀이 누군가에겐 노란색으로 보일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이렇게 다양한 색각을 가진 사람을 위해 삼화페인트에서는 ESG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2015년 국내 도료업계 최초로 노인복지시설을 위한 컬러유니버설디자인가이드를 완성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사)한국컬러 유니버설디자인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인 시설을 위한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을 개발하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2020년부터 2년간 수도권 장애인 복지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전 컬러 선호도 조사 및 뇌파 측정,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시공, ▲사후 뇌파검사 및 설문 등을 진행한 결과, 항스트레스 지수와 좌우뇌 균형 지수가 향상됨을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컬러유니버설디자인(Color Universal Design)이란?
제품, 건축, 서비스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애나 색각을 가진 사람을 배려해 컬러를 설계하는 것
모두를 위한 컬러,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북 출시
이번에 출시된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북은 발달장애인에게 최적화된 64가지 컬러를 엮어 제작한 것으로, 컬러칩과 함께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컬러 가이드라인이 담겨있는데요. 앞으로 가이드북을 통해 국내 장애인 시설이나 건설 현장에서 사용한다면 사용자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감까지도 고려된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SG 사례,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컬러북 컬러로 시공한 시설들!
실제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컬러북을 활용하여 시공된 시설들을 소개합니다! 바라만 봐도 편안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시각장애인 복지관부터 보호작업장까지 다양한 공간에 페인팅 작업이 진행되었는데요. 실제 시공 후 설문 결과에서 이용자들은 정서 안정과 편의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향후에는 ESG 활동의 일환으로 장애인 시설뿐 아니라 일반 거주 시설인 아파트, 상업공간 등에도 적용할 수 있는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컬러 연구소를 설립하여 꾸준히 색에 대한 연구를 해오고 있는 삼화페인트이기에 가능한 컬러 복지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사명감을 가지고 연구 개발과 지원에 힘쓸 예정입니다. 모든 사람이 한계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나는 그날까지! 삼화페인트의 ESG 사회공헌 활동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