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도 극적인 변화가 없는 것 같던 원룸 인테리어의 구원 투수로 셀프 페인팅을 결심한 당신, 이제 페인트에 필요한 기본 도구도 다 갖췄겠다. 이제 페인트만 사면 지금 당장이라도 셀프 페인팅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신이 납니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만큼 칠하려면 얼마큼의 페인트가 필요한지 도통 감이 오질 않습니다. 페인트, 얼마나 사야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는 걸까요?
아리송한 페인트 양, 이렇게 계산하세요!
본격적인 셀프 페인팅을 앞두고, 페인트 구매를 하려고 보니 얼마큼 필요한지 감이 잘 오지 않으신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는 것은 그래도 괜찮은데 모자라면 어떡하지? 라는 불안함에 초조해진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아주 손쉽게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가 소매점에서 구매 가능한 가장 작은 단위는 1L를 기준으로 이해하면 쉬운데요. 일반적으로 페인트 1L면 평균적으로 방문 1.5~2개를 2회 페인팅 할 수 있습니다. 페인트의 양은 두께와 칠하는 표면의 상태, 사용자의 작업 방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1L면 문 1.5~2개의 양쪽 면을 페인팅 가능하다는 것 기억해두세요!
같은 양의 페인트로 벽을 칠한다고 하면, 가로와 세로의 합이 6㎡가량 되는 벽면을 모두 칠할 수 있는데요. 6㎡라는 숫자가 잘 와닿지 않는 분이라면 작은방 벽면 1개 정도의 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 집의 경우 벽의 높이가 2m 정도이니, 가로 길이가 3m 되는 벽 1개를 2회 페인팅 할 수 있는 양인 거죠.
더욱 간편하게 내가 필요한 페인트의 양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삼화페인트에서 제공하는 페인트 소요량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가로와 세로 사이즈만 입력하면 필요한 페인트의 양을 바로 계산해서 알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삼화페인트 대리점에서 조언을 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https://m.samhwa.com/color/search
원룸 셀프 인테리어를 위해 내게 필요한 페인트 양, 이제 어느 정도 가늠이 되나요? 지금까지 셀프 페인팅 전에 필요한 페인트의 양을 계산하는 법과 남은 페인트를 버리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남은 양이 소량이라고 꼭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잘 보관해 두면 작은 소품을 리폼하는 데 활용하거나 오늘 칠한 곳에 덧칠할 때 사용하는 방법도 있죠. 알맞게 준비하면 제일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도 보관만 잘해도 얼마든지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많은 선택지의 컬러, 어떤 컬러를 골라볼까요?
위의 링크에서 자유롭게 원하는 컬러를 골라보는건 어떨까요? 비슷한 계열의 색은 비교해보고, 같이 매치할 컬러를 옆에 두고 보기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컬러 인테리어 Tip도 확인하고 자신만의 컬러를 채워보세요!
Step1. 집안 전체의 분위기를 통일시켜줄 베이스 컬러를 선택하세요.
‘모던함’이 컨셉인 집에서 사용하는 모던 컬러는 자칫 잘못하면 어둡거나 차가워 보일 수 있는데요. 이럴 때 베이스 컬러는 화사하면서도 따뜻한 느낌을 주는 컬러를 선택해보세요.따뜻함을 더해 줄 수 있는 밝은 컬러가 베이스 컬러로 잘 어울린답니다.
Step2. 공간별 컨셉에 따라 포인트 컬러를 정해주세요.
집 전체의 컨셉을 세련된 패밀리 공간으로 정했다면, 각 공간마다 주 사용자와 이용 목적에 맞는 포인트 컬러를 선택해 보세요. 포인트 컬러끼리도 잘 어울릴 경우 집 안 전체가 통일된 느낌을 연출 할 수 있어요.
Step3. 전체적인 컬러의 조화를 점검하고 자투리 벽면 활용해 마무리해주세요.
구성한 컬러가 세련된 공간이라는 집 전체의 컨셉에 잘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또한 공간별로 주 사용자의 행동 특성에 맞게 칠판페인트, 자석페인트로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