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아파트 컬러트렌드 분석…‘삼화 컬러 컬렉션 120’ 출시
내외부용 도료, 방수, 주차장…장소별 추천 컬러 담아 제안
삼화페인트공업(주)(대표이사 사장 오진수)은 최근 5년간의 아파트의 신축 및 재도장 컬러트렌드를 분석, 아파트 도장에 선호하는 120개 색상을 담아 ‘삼화 컬러 컬렉션 120(SAMHWA COLOR COLLECTION 120)’을 발행했다.
‘삼화 컬러 컬렉션 120’은 삼화페인트 컬러시스템 삼화-NCS 컬렉션 950 컬러북*과 600컬러북에서 뽑았으며 주조색과 보조색*으로 활용도가 높은 30색, 그리고 강조색24색으로 구성됐다. 철재 문과 계단용 에나멜 도료, 그리고 아파트 주차장에 많이 쓰이는 바닥재 색상과 장애인 및 여성전용, 전기차 등 전용주차구역의 색상도 넣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는 컬러디자인센터의 추천 컬러까지 추가해 최종 120색을 구성, 아파트 재도장 때 이 컬러북에서 모두 선택할 수 있게 했다.
* 삼화-NCS컬러: 스웨덴 색채연구기관 NCS사의 색채시스템에 자연의 색과 한국인이 선호하는 색상을 선정해 완성한 950개 색상 표준 ** 색채 배색은 전체 면적의 60~70% 면적을 차지하는 가장 넓은 부분인 주조색과 20~30%를 차지하는 보조색, 그리고 전체 면적의 5~10% 정도가 사용되는 강조색으로 이뤄진다. 주조색과 어울리게 배색된 보조색은 통일감 있는 조화를 부여하며 강조색은 생동감과 활기를 주는 포인트가 된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관련법 개정 등으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재도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삼화 컬러 컬렉션 120’이 색상과 제품 선택에 있어 훌륭한 가이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화페인트가 최근 5년간의 아파트의 신축 및 재도장의 컬러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강조색 선호도가 주황색계열에서 파란색 계열로 이동했으며 옥상 방수재 역시 녹색에서 회색계열로 점점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