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염 도료란?
화재 위험이 높은 목재에 방염 처리를 하여 불에 잘 타지 않고 초기 착화 방지 및 지연 효과를 얻어 재실자의 피난 시간 확보 및 소방대의 출동 시간을 확보하여 초기 연소 확대를 지연시킴으로써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도료입니다..
방화 성능 저하는 왜 생기는 걸까?
- 1회에 과도막으로 도장하는 경우
한 번에 두껍게 도장하는 경우 크랙이 발생하고 건조가 지연되어 방염 성능이 불량해질 수 있습니다. - 추천 건조 도막 두께 이하로 얇게 도장된 경우
도막이 너무 얇을 경우 효과적인 방화 성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 구도막 위에 방염 도장하는 경우
방염 도료는 목재에 단독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구도막 위에 도장 시 방염 불합격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방염 도장 후 일반 도료로 코팅하는 경우
화재 시 불연성 탄화층과 난연성 기체를 발생시켜야 하는 방염도료가 일반 코팅제에 막히게 되면 방염 성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방화 성능 저하 예방
1. 1회에 과도막이 형성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재도장간격을 준수하여 수차례 나눠 도장해 주세요.(당사 홈페이지에서 기술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도료사에서 추천하는 건조 도막두께 이상으로 도장해 주세요.
3. 목재에 단독 적용하여 스며들어있는 방염 층도 방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구도막은 샌딩하여 전부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효과적인 방염 성능을 위해 방염 도장을 단독 마감재로 사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