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깅(SAGGING)이란?
수직면에 도장된 도료가 경화되는 과정에서 아래로 흐른 흔적.
다양한 현상으로 나타나며 가늘고 길게 물결모양으로 흐른 모양은‘RUN’이라고도 함.
왜 생기는 걸까?
1회에 과도막으로 도장하거나 부분적으로 두껍게 중첩되는 부위에서 발생
한번에 추천 도막 두께를 초과하는 도막이 올라갈 경우 안티새깅성이 저하되어 도막이 쳐지게 됩니다.
과량 희석하여 점도가 낮아진 경우
추천 희석률 이상으로 희석하는 경우 도료가 너무 묽은 상태로 도장되어 흘러내릴 수 있습니다.
건조가 느리거나 지연되어 유동성이 오래 유지되는 경우
기온이 너무 낮을 때 작업하거나 겨울철에 지건 신나 등을 사용하는 경우 빨리 고체화 되지 않아 밑으로 쳐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도 도장 또는 1회 도장 후 충분한 건조 시간을 주지 않고 재도장 한 경우
먼저 도장된 도막의 건조가 이루어지지 않아 아직 유동성이 있는 상태에서 재도장 되는 경우 힘을 받아 밑으로 쳐질 수 있습니다.
피도면이 수직이면서 굴곡이 많은 경우
중력에 의해 하단으로 레벨링 될 수밖에 없으며 굴곡이 많은 경우 틈새에 몰려있던 도료들이 흘러 내리면서 더욱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깅(SAGGING) 예방
1. 스프레이 도장 시 도장 면과 너무 가깝지 않도록 적정 거리를 유지하면서 시공합니다.
2. 토출량이 과하지 않도록 노즐을 조절하고 스프레이 이동이 너무 느리지 않게 조절해주세요.
3. 도료사에서 추천하는 희석률을 지키고 TEST도장을 통해 점도를 확인하면서 희석비를 조절합니다.
4. 건조가 지연되지 않도록 온도. 습도 등의 작업 조건을 맞춰주세요.
5. 롤러 작업 시 털이 짧은 롤러를 이용하여 얇게 여러 번 펴 바르듯이 작업해주세요.